수원시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이상균 수원시 기업유치단장 △경기도 바이오산업과 △아주대의료원 연구중심병원 첨단의학연구원 △아주대학교 약학대학 △경기대학교 융합과학대학 △성균관대 신소재공학부 △한국바이오협회 △경기바이오센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수원시정연구원 △수원컨벤션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워킹그룹은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의 특징, 조성 방향을 논의하는 역할을 하며,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 추진협의체'의 기반이 되는 네트워크다. 이날 회의는 양은순 수원시정연구원 도시경영연구실장의 '수원시 기업유치전략, 클러스터 조성 추진 방향' 발표, 수원광교 클러스터 조성 방향 설명,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오는 23일 열리는 2차 회의에서는 병원 연계 클러스터 조성 기관별 의견을 청취하고, 이어 30일 3차 회의에서는 추진협의체 운영 방향과 플랫폼 구축 방식을 논의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지난 4월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 조성계획'을 수립한바 있다. 기업·병원·대학·학회·협회·광교테크노밸리·수원시정연구원·수원컨벤션센터·수원시·경기도 등 20여 개 기관이 참여하는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을 추진 중이다.
바이오클러스터 조성계획은 △바이오산업 특화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바이오클러스터 거버넌스(민관협력) 활성화 등 3대 전략목표와 12개 전략과제로 이뤄져 있다. 전략 과제는 △바이오 전문인력 확보 △바이오 특화 연구용역 △유휴부지 활용 거점 설치 △앵커(선도)기업 중심 기업 유치 △산·학·연·병 협의체 구성 △협의체 중심 기업 유치 활동 등이다.
수원시는 바이오 선도기업·연구기관, 아주대·경기대학교, 아주대학교병원·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동수원병원 등 기존 생태계를 활용해 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한 후 국내 주요 바이오 기업·연구소를 유치해 바이오산업을 수원시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바이오클러스터 추진협의체는 정기적으로 회의·포럼 등을 개최하고, 기업 유치·지원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클러스터 관련 각종 국가공모 사업을 협력·지원하고,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컨설팅·멘토링 등도 제공한다.
손시권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
7개 자치단체장, 서울역~당정역 '경부선 지하화 선도사업 지정 촉구' 결의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43 )
-
최대호 안양시장, 철도 지하화 추진협과 선도사업 선정 촉구
온라인 기사 ( 2024.12.12 21:03 )
-
파주도시관광공사 조동칠 사장, 전국도시공사협의회 회장 당선
온라인 기사 ( 2024.12.12 14: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