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와 함께 합동전담팀에서 실시한 어린이 통학로 합동 안전 실태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2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교육감·시장 합동 브리핑을 열고 ‘어린이 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을 발표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15일 사하구 하단초를 시작으로 학교 담장을 이동시켜 통학로 보행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초등학교 44교를 포함한 80개 학교에서 사업 참여를 신청했다.
이는 당초 56교에서 추가로 희망한 수치로 담장을 허물고, 학교부지를 양보해서라도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려는 시교육청의 강한 의지에 학교 현장에서 힘을 보탠 것이다. 향후 부산교육청은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학생 안전과 교육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치단체 등과 효과적인 협업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관련 T/F 가동으로 현장실사 돌입하는 등 실행에 착수했다.
학교 여건을 고려해 임시출입문도 개설해 학생의 이동 동선을 줄여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차량 운전자 시야 확보를 위해 학교 주변 수목과 불투명한 학교 담장도 개선할 계획이다.
부산교육청은 통학로 현장 인력을 더욱 촘촘히 배치하기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시니어클럽, 아동지킴이의 활동 영역에 사각지대가 없는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초등학교 63교를 포함한 112교에 인력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은 심사 등 검토 과정을 거쳐 6월부터 한시적으로 ‘통학안전지킴이’를 긴급 투입한다. 이들은 스쿨존 안팎의 폭넓은 통학로 안전 지도 활동, 장애물 감시활동 등 통학로 상 위험 요인을 철저히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올 하반기 통학로 안전지도 시스템을 구축해 학교별 통학로 위험 요인 등 통학 정보를 실시간 파악하고 즉시 개선에 나선다. 통학로 현황을 스마트폰 앱기능으로 구현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통학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위험 요인 즉시 개선과 현황 관리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
부산교육청은 이날 부산시와 합동으로 발표한 대책에 대해 협조할 부분은 적극 협조하고, 부산시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는 강력하게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의 모든 정책은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교육청 자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이미 시행 중”이라며 “부산시와 함께 마련한 이번 대책은 부산시, 구·군,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 구축을 강화해 통학로 안전을 확보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가족 숲 체험 프로그램 축하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1일 오전 9시 20분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초등학생과 가족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가족 숲 체험 프로그램’에서 인사말을 가졌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어린이날 호우와 강풍 특보로 다양한 행사가 취소돼 상심한 여러분들을 위해 마련했다”며 “오늘 숲에서 상쾌한 공기, 신선한 바람을 느끼며 가족들과 뜻 깊고 행복한 시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민국유권자총연맹과 시민교육 활성화 위해 맞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2일 오후 3시 시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김희매 대한민국유권자총연맹 이사장, 김영철 운영위원장 등 업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시민교육 운영 전반에 대한 협력을 통해 유권자의 시민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교육청과 대한민국유권자총연맹은 이번 협약을 통해 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등 교육사업 추진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정보·인력 교류를 통한 정책개발과 사업 제안 △교원, 학부모, 학생들의 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미래 유권자, 교사 대상 교육 강사 양성 △정기적인 세미나와 토론회 개최 등에 대해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미래 시민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변화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참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학생들의 건강한 민주시민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부산연등축제 참석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0일 오후 6시 부산시민공원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전봉민 국민의힘 시당위원장,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부산연등축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불교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연등회는 인류에게 진리의 등불을 밝히신 부처님의 공덕을 기리며, 화합과 평화의 등불로 풍요로운 세상을 이루고자 하는 소망을 담고 있다”며 “앞으로도 연등회가 부처님의 가피가 온 세상에 널리 퍼지기를 발원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하면서 수많은 사람에게 희망의 빛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