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23년 7월부터 시범운영 중인 ‘환적운송시스템(TSS, Transhipment Shuttle System)’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환적운송시스템은 세계 2위의 컨테이너 환적항이자 국내 환적물량의 96.8%를 처리하는 부산항의 글로벌 환적 경쟁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BPA 독자적으로 세계 최초 개발한 시스템이다.
TSS의 주요 기능 중 BPA가 특허를 출원한 그룹오더 기능은 당초에 컨테이너와 트럭을 일일이 1:1로 매칭해 배차·운송하던 방식에서 다수 컨테이너와 다수 트럭을 통째로 그룹으로 묶어 터미널에 사전 전송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그룹으로 오더를 전송받은 터미널은 그룹에 속한 트럭이 터미널에 진입하는 시점에 작업이 가장 용이한 제일 상단에 위치한 화물을 배정한다.
그룹오더 기능을 통해 터미널은 최상단에 배치해둔 화물을 재조작(Reshuffling) 없이 트럭에 바로 실을 수 있어 크레인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트럭은 터미널 내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어 그만큼 운송효율이 높아진다.
TSS는 ‘A지점→B지점(편도)’ 그룹오더와 ‘B지점→A지점(편도)’ 그룹오더를 묶음으로 처리할 수 있는 복화운송 지원 기능도 갖고 있다. 이 기능을 통해 ‘A지점↔B지점(복화)’ 양방향 오더를 자동으로 할당함으로써 한 대의 트럭으로 두 대와 같은 작업효율을 얻을 수 있는 복화운송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BPA는 지난 7월부터 1개월 간 터미널 5개, 운송사 6개사가 참여해 TSS를 시범운영한 결과, 가시적인 효과를 확인했다. 이 기간 부산항 타부두 환적물량의 18% 수준인 66,140TEU를 환적운송시스템으로 처리했으며, 트럭의 터미널 내 대기시간(TT, Turn around Time)은 11.6분으로 해당 기간 부산항 평균 대기시간(21.9분)에 비해 절반가량 줄었다. 하차와 상차작업을 동일 터미널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트럭 복화율은 부산항 평균(9.6%) 보다 3배 이상 높아진 30.0%를 기록했다.
BPA 강준석 사장은 “BPA가 장기간 준비 끝에 시장에 선보인 환적운송시스템이 기대 이상의 성과가 확인되고 있다”며 “향후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보완단계를 거친 후 정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JNC, ‘폐자원 없는 부산항 조성’ 업무협약 체결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16일 PET 새활용 자원순환 체계 실현을 위해 부산항 신항 3부두 운영사인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HJNC)와 ‘폐자원 없는 부산항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BPA는 2021년부터 본사와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등 여객시설에서 버려지는 PET병을 재활용해 이불을 제작하고,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자원 선순환 사업을 지속 실천해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에 부산항 여객시설에서 발생하는 폐PET뿐만 아니라 HJNC에서 발생하는 PET까지 재활용해 부산항 자원순환 체계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지역 일자리를 제공하는 지자체의 시니어 일자리 사업에도 더욱 활력을 불어넣게 됐다. 동구시니어클럽과 협업해 진행하고 있는 PET 재활용을 위한 라벨 및 이물질 제거 작업은 기존에 주 1회 오후에 한정해 진행됐으나 올해부터는 오전·오후 모두 진행한다.
재활용한 PET는 이불뿐만 아니라 안전조끼로도 제작돼 항만근로자들에게 배포될 예정이다. BPA는 HJNC와의 공동 사업 이후 부산항 전 터미널 운영사 대상 확대 시행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부산항의 민간 터미널 운영사와 함께 폐자원 없는 부산항 자원순환 체계 확대를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향후 부산항 전체로 본 자원순환 사업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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