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13일부터 15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H2MEET 2023’에 참가해 경남 수소산업 육성 정책을 알리고 도내 수소기업을 홍보한다. ‘H2MEET’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수소전문 비즈니스 전시회로 올해로 4회째를 맞았다.
이번 전시회는 17개국, 280여 기업·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며, H2MEET 조직위원회(한국산업연합포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등)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이 후원한다.
전시품목은 △‘수소 생산분야’인 수전해, 탄소포집, 신재생에너지(풍력, 원자력 등) △‘수소 저장·운송분야’인 수소충전소, 수소탱크, 액화·기체, 파이프라인, 운송(해상, 육상), 안전 등 △‘수소 활용 분야’인 모빌리티, 연료전지, 서비스, 철강, 화학 등이다.
경남도는 행사 전시관 내에 도내 수소기업 6개사(PK밸브, 한밭중공업, 하이창원, 이플로우, 이엠솔루션, 하이드로럭스) 20개 부스로 이뤄진 수소산업 ‘통합홍보관’을 창원시와 함께 운영하고, 3개사(한국전기연구원, 창원대 링크, 지티씨) 홍보물도 함께 전시 지원한다.
홍보관 운영을 통해 경남도는 수소산업 육성전략과 추진전략 등 경남도 주요정책과 도내 수소산업 현황을 알리고, 도내 우수한 수소제품과 기업을 적극 홍보해 사업기회 창출 등 수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경남도 최준근 에너지산업과장은 “경남은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주기 분야별 소재·부품 및 기계설비 기업이 다수 소재하고 있다”며 “이번 도내 수소기업의 전시회 참여로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매출증진 효과 등 성과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0인 미만 사업장 중대재해 예방 위해 팔 걷어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13일 오후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내 중소 시설물 안전진단전문기관을 대상으로 위험성 평가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에 따르면 2025년부터 50인 미만 사업장의 위험성 평가가 의무화되며, 미실시할 경우 시정명령 또는 벌칙을 부과하는 제도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정부의 위험성 평가 도입에 대응하고 도내 중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안전경영 기반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경남도와 국토안전관리원이 협업해 추진했다. 교육 주요내용은 △위험성 평가 개요 및 절차 △위험성 평가 최신 개정사항 △안전 관리원 위험요소 발굴 및 감소대책 △시설물별 위험성 평가 사례 △시설물안전법 의무사항 등이다.
13일부터 15일까지 현장 방문 컨설팅도 지원한다. 교육을 받은 업체 중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희망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사무실 및 작업현장 위험요인 발굴, 감소 대책 수립 등의 컨설팅을 실시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중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위험성 평가에 대해 모르거나, 알더라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실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위험성 평가 제도가 산업현장의 자기규율 예방체계로 정착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상황실 운영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총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가 14일부터 4일간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경남도는 정부 대응에 맞춰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13일부터 상황실 운영에 들어갔다.
도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행하는 경전선과 경부선 구간의 열차 운행이 평시보다 20~30%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수서행 고속열차는 평소대로 운행한다.
경전선 KTX는 마산역을 기준으로 주중 28회, 주말(금~일) 36회 운행하며, 파업하는 4일간 마산출발 2편, 진주출발 4편이 운행 중지될 예정이다. 대체인력 투입 정도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열차 이용 전에 레츠코레일 누리집이나 코레일톡(모바일앱)에서 열차 운행 정보 확인을 당부했다.
김영삼 경상남도 교통건설국장은 “파업 종료 시까지 상황실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철도 운행 상황에 따라 시외버스 증편, 화물 수송력 증강 등 단계별로 대응함으로써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