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통해 봄에는 12만55명, 가을에는 두 배 많은 20만9949명 등 총 33만4명이 자라섬 꽃 축제장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으며, 지난 2020년 꽃 정원 개방행사 이래 가평 전체인구의 5배 많은 30만 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봄에는 7억538만6000원(입장료 4억952만7000원 + 입점 판매 수입 2억9585만9000원)을 가을에는 11억3363만6000원(입장료 6억2841만1000원 + 입점 판매 수입 5억522만5000원)의 직접 경제효과를 가져왔다는 분석이다.
또한, 군은 간접적으로는 약 224억400만 원(봄 86억400만원, 가을 138억)으로 추산되고 약 318명(봄 120명, 가을 198명)이 고용효과를 이룬 것으로 예상된다며, 간접경제효과 산출 출처로는 한국은행 지역산업 연관표 지표를 근거로 생산유발효과, 소득 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취업계수 등을 기초로 산정 판단했다.
군은 금년도 성공적인 자라섬 꽃축제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왔다. 약 8만여㎡의 자라섬 남도 꽃 정원에 꽃양귀비, 수레국화, 비올라, 페츄니아, 청유채, 백일홍, 구절초, 핑크뮬리, 팜파스그라스, 메리골드, 하늘바라기 등을 가꿨다.
또한, 반려견과 동반 입장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애견파크 및 친 반려동물 관광지를 조성하고 체험 마을 및 지역장인들이 참여하는 체험, 전시프로그램 운영과 관광해설사가 들려주는 자라섬 꽃 축제 힐링 도보 투어를 통해 관람객들의 수요를 만족시켰다.
이와 함께 라이브·지역밴드·버스킹(길거리) 공연 등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수직 녹화 정원, 꽃 그네, 국화 작품 등 다양한 포토 존 조성, 주말 및 공휴일 임시 주차장 운영과 쉼터(휴게시설)를 추가 설치하는 등 관람객 편의 증진했다.
한편, 매년 봄․가을 개최되는 자라섬 꽃 축제는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올해 경기 관광 축제로 처음 선정되고 2023~2024년 한국 관광 100선에도 이름을 올리는 등 국내를 넘어 세계인의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김현우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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