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사업비 100억'을 국회 강대식 의원실을 통해 요청하고, 11월 15일 국토교통부 소관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에서 통과된 것을 발표한 바 있다. 현 시점에서 이같은 발표는 국회상황으로 인한 예산 확보여부 불투명을 해소시킬 것으로 보인다.
김포시는 지하철 5호선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골드라인 증차가 최선의 방법이라 여기고 예산 적기투입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김병수 시장은 지난 직접 국토부장관에게 건의서를 제출한 것을 시작으로 여러 차례 기재부와 국토부를 방문해 골드라인 증차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해왔다.
지난 10월 30일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가 김포시 골드라인을 방문했을 당시 김병수 시장이 건넨 김포시 현안 건의문에는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사업비 100억 지원’에 대한 건의사항이 담겨있었고, 당대표는 직접 건의내용을 검토하였다고 밝혔다. 최근까지도 김병수 시장은 물론, 철도과 및 예산담당 직원들이 기획재정부와 소통하며 골드라인 증차사업 관련 증액요청을 해왔다.
시는 이날 발표된 전동차 증차사업비 지원으로 27년까지 예정되어 있던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사업완료 시 현재 최대 280%에 달하는 혼잡률을 200%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병수 시장은 "국비지원을 위해 우리 김포시 공무원이 많이 노력했다"며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지하철 5호선 노선확정과 함께 예타면제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콤팩트시티의 교통대책으로 발표된 지하철 5호선은 입주예정인 2033년까지는 완성이 되어야만 콤팩트시티 입주민들이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에 김포시는 사통팔달의 김포시를 만들기 위해 끝까지 온 힘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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