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및 시·도 교육청 등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용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 민원처리△민원 만족도 등 5개 항목, 20개 지표를 기준으로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5개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천시는 그동안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기관장의 민원행정 활동 △민원우수 인센티브 제공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제공 △민원 담당자 보호 등의 지표에서 만점을 받아 평가군(기초지자체-시). 평균인 81.89점보다 5.16점 높은 87.05점을 획득하며 '우수' 등급 평가를 받았다.
특히 행안부의 민원지침 반영도가 높은 점과 고충 민원 전담부서를 설치해 적극적으로 민원 해결에 노력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김경희 시장은 “4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종합평가 결과를 토대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개선해서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인선 경인본부 기자 ilyo0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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