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홍태용 시장이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난 25일 부산 해운대구에 소재한 주부산 중국총영사관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홍태용 시장은 진일표 총영사에게 “지난 4월 김해에서 개최된 동아시아 문화도시 개막식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향후 김해시가 중국과 문화, 관광, 경제 등 다방면에서 더욱 활발히 교류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낙동강레이파크 등 김해시의 관광자원을 소개하며 총영사 및 영사관 직원들이 직접 시설을 둘러보며 체험할 수 있도록 관광투어를 제안했다. 이에 진일표 총영사는 “제안에 감사드리며, 김해시와 중국의 교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교량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진일표 총영사는 2022년 10월 제9대 주부산 중국 총영사로 부임한 후 경남, 경북, 부산, 대구, 울산 영남권 5개의 지역을 관할하며 한·중 교류 협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김해시는 중국 무석시와 래서시와 자매·우호결연을 체결해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으로 중국 다롄시, 웨이팡시와도 인연을 맺으며 교류를 확장했다. 특히 다롄시와는 연말 우호교류 협약 체결을 앞두고 있어 향후 중국과의 관계는 더욱 발전할 예정이다.
#2024 전국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제14회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가 오는 30일과 31일 양일간 인제대학교에서 열린다. 전국 시군구 자치행정 우수 공약과 정책 사례를 발굴, 공유, 학습하는 장인 이번 대회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경남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김해시가 후원한다.
대회는 전국 148개 시군구가 참여한 가운데 ‘다시 쓰는 지방자치, 리질리언스(Resilience)’라는 주제로 △일자리 및 고용환경 개선 △사회적 불평등 완화 △경제적 불평등 완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기후환경 생태 △지역문화 활성화 △공동체 강화 등 7개 분야 186개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현장 발표를 통해 7개 분야별 최우수상 3팀, 우수상 6팀을 선정, 총 63개 사례를 우수사례로 선정해 시상한다.
대회 기간 분야별 사례 발표회를 비롯해 ‘기후 위기 및 지방소멸 대응’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강연과 김해 봉황예술극장과 김해시립 가야금연주단의 공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2년 연속 공약 평가에서 최우수(SA)를 받은 김해시에서 이번 대회를 개최하게 돼 뜻깊다”며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전국의 우수한 사례들을 서로 나누고 배우면서 새로운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42억원 규모 정책 상품권 발행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물가안정과 저출산 해소에 초점을 둔 42억원 규모 전용상품권을 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역사랑상품권 정책발행 지원 공모에 선정돼 웰컴키즈상품권 40억원, 착한가격업소 전용상품권 2억원 총 42억원 규모의 정책발행상품권을 올해에 한해 시범 발행한다.
1인 구매 한도는 30만원, 1인 보유 한도는 150만원이며 구매 시 선할인율 7%에 더해 결제금액의 5%를 다음 달 15일 김해사랑상품권으로 환급하는 방식으로 총 12%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웰컴키즈상품권은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등록된 의원급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키즈카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업체 목록은 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착한가격업소 전용상품권은 7월 기준 관내 95개 착한가격업소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처는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에서 ‘착한가격업소’를 검색하거나 시 누리집 착한가격업소 목록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웰컴키즈상품권과 착한가격업소 전용상품권은 8월 1일 오전 11시부터 비플페이, NH올원뱅크, 신한 쏠 등 21개 모바일 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42억원 전량 일시 발행되고 완판 시 판매가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이러한 정책발행상품권을 비롯한 김해사랑상품권은 결제 시 가맹점주 결제수수료가 없고 사용자에게는 구입 시 할인 혜택과 함께 연말정산 시 30% 소득공제로 소상공인과 소비자 상생에 기여하고 있으며 시민 만족도 역시 높아 출시와 동시에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홍태용 시장은 “정책발행상품권을 시범 발행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시민 여러분의 알뜰한 소비 생활을 지원하는 것에서 나아가 높은 물가, 저출산 등 우리 시가 당면한 난제 해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반기 세외수입 담당자 직무교육 실시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26일 시청 전산교육장에서 ‘2024년 하반기 세외수입 담당자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2월 개통된 차세대 세외수입정보시스템에 대한 실무자들의 적응을 도와 세외수입 부과·징수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한국지방세연구원 강사로 활약하고 있는 김해시 정상효 주무관과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차세대 지방세외수입 운영지원단 전문 강사를 초빙해 체계적인 세외수입 부과와 체납처분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7월 정기인사 후 세외수입 업무를 맡은 실무자들이 세외수입 부과·징수·체납처분 등 업무 전반의 흐름을 이해하고 시스템 활용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데에 중점을 뒀다.
박수미 납세과장은 “세외수입은 김해시 살림을 책임지는 필수 자주재원으로 관련 법령이 다양하고 복잡해 업무 숙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세외수입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해 세외수입의 체계적인 관리와 세입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