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손잡이들은 화를 더 잘 낸다
지난해 발표된 <신경 및 정신질환 저널>에 따르면, 왼손잡이와 양손잡이들은 화를 포함한 부정적인 감정에 더 예민하게 반응한다. <타임>의 존 클라우드는 “세계가 오른손잡이들 위주로 돌아간다는 사실 때문에 아마 화를 더 잘 내는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 왼손잡이들은 더 내성적이다
스코틀랜드 에이버테이 대학의 린 롸이트 행동심리학자에 따르면 오른손잡이들은 더 외향적이고, 왼손잡이들은 더 내성적이다. 또한 왼손잡이들은 감정을 잘 억누르는 편이며, 차분하고, 실수를 할까 더 조심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런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사람들도 있다. 662명의 뉴질랜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의 성격에는 이렇다 할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
# 왼손잡이들은 ‘왼쪽’을 ‘좋은 것’과 연관시킨다
최근 스탠퍼드의 대니얼 카사산토가 흥미로운 실험을 하나 진행했다. 참가자들에게 좋은 것을 의미하는 얼룩말과 나쁜 것을 의미하는 판다곰을 각각 오른쪽과 왼쪽 상자에 그려 넣으라고 지시했다. 그 결과 오른손잡이들은 얼룩말을 오른쪽 상자 안에 그린 반면, 왼손잡이들은 왼쪽 상자 안에 그렸다. 이는 왼손잡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좋은 것은 왼쪽에, 나쁜 것은 오른쪽에 위치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왼손잡이들은 정치에 더 유리하다
카사산토의 연구 결과는 왼손잡이 정치인들에게 더 유리한 것이기도 하다. 적어도 TV 토론회 같은 경우가 그렇다. 정치인들은 자신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말을 할 때면 주로 사용하는 손을 들어 제스처를 취하는 경향이 있다. 오른손잡이 정치인들의 경우 오른손을 들어 동의나 찬성을 구하게 되는데 이때 시청자들이 TV를 통해 볼 때면 정치인의 손은 화면의 왼쪽에 위치하게 된다. 반면 왼손잡이 정치인들이 흔드는 왼손은 화면의 오른쪽에 위치하게 된다. 시청자의 90%는 오른손잡이기 때문에 이럴 경우 손이 화면의 오른쪽에 오는 왼손잡이 정치인이 시청자들의 긍정을 이끌어내기가 더욱 쉬워진다.
그래서일까. 최근 미국 대통령 일곱 명 가운데 다섯 명이 왼손잡이였다(제럴드 포드, 로널드 레이건, 조지 H.W.부시, 빌 클린턴, 버락 오바마).
# 왼손잡이들은 1대 1로 펼치는 운동 종목에서 더 유리하다
왼손잡이들은 대개 오른손잡이를 상대로 싸우기 때문에 오른손잡이들의 동작에 익숙하지만 오른손잡이들은 그렇지 못하다. 그만큼 왼손잡이의 움직임을 예측하기가 힘들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경기 규칙 때문에 왼손잡이가 불리한 종목도 있다. 폴로 경기의 경우, 반드시 타구봉을 말의 오른쪽에 오도록 놓고 쳐야 하기 때문에 왼손잡이에게는 불리할 수밖에 없다.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