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인천시 최초로 자전거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전거 홈페이지(http://bike.yeonsu.go.kr)를 개설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자전거 홈페이지는 △자전거 이용 편의시설(공기주입기, 보관소 등) △자전거 등록제 △자전거 수리센터, 자전거교육, 자전거보험 △자전거 소식 및 알림방 △올바른 자전거 타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밖에 자전거를 타며 불편했던 점이나 궁금한 사항에 대해 즉각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고 동호회 게시판 개설·운영도 가능하다. 특히 자전거 등록시스템을 구축해 자전거 종류와 상관없이 차대번호가 표시돼 있는 모든 자전거의 등록과 조회를 할 수 있다. 또한 자전거 정보와 사진을 등록할 수 있어 무단방치 및 도난, 분실했을 때 추적 조회가 가능하다.
자전거 등록방법은 자전거 소유자가 직접 구청 앞 상징광장에 마련된 자전거 수리센터에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자전거 사진을 첨부하거나 자전거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자전거 홈페이지 개설로 구민들이 자전거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어 자전거 이용이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자전거 도시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