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 진짜 월급은 ‘팁’
일반적으로 웨이터들의 월급은 30만원 수준. 그 외는 완전히 팁으로 채우고 있다. 적은 경우 한 달에 150만 원 정도를 벌기도 하고 많은 경우는 500만 원을 넘기는 웨이터들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웨이터들은 들쭉날쭉한 수입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웨이터들이 제일 짜증나는 것은 술값은 펑펑 쓰면서 팁에는 인색한 손님들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아가씨들에게 야속한 경우도 있다고 했다. 웨이터들은 손님이 팁을 주지 않을 경우 자신이 손님에게 직접 ‘팁 좀 주세요’라고 말할 수가 없어 아가씨들이 은근히 대신 말해주기를 기대하는데 아가씨들이 일부러 못본 척할 때도 있다는 것. 이때 아가씨들은 보통 웨이터들에게 ‘오징어나 더 구워달라’며 딴청을 부린다는데 웨이터들은 그럴 경우 ‘오징어로 심하게 때려주고 싶은’ 심정이라고 했다.
그래서 일부 유흥 관련 사이트의 웨이터 커뮤니티에서는 ‘손님에게 팁 많이 받아내는 법’에 대한 글도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다. 추천수가 제법 높은 한 게시글에는 웨이터에게는 오로지 예스만 있을 뿐 손님이 원하는 건 무조건 “알겠습니다”라고 큰소리로 대답해야 하며, 수시로 얼음통과 재떨이를 치워주는 등 열심히 서비스하고 있음을 각인시키라고 조언하고 있다. 여기엔 평소에 에이스 언니들과 친해지라는 등의 다양한 노하우도 올라와 있다.
또 1만 원을 주며 담배 두 갑을 사오라며 남은 5000원은 팁으로 가지라고 하는 손님에게 화가 치밀어 담배를 사드린 후 담배값 1만 원을 되돌려주며 “손님이 정말 잘해주셔서 제가 담배 사드리는 겁니다”라고 말한 뒤 통쾌했다는 웨이터의 글도 있다. 이 글에 유달리 추천과 리플이 많았는데 팁에 의존하는 그들이 공감대를 표시한 것으로 보였다.
구성모 헤이맨뉴스 대표
-
[단독] "총장님 지시"라며 개입…윤석열 '비밀캠프' 소유주 비선 의혹
온라인 기사 ( 2024.12.13 13:32 )
-
“도박장 개설 위한 수순 의혹” 60만 유튜버 BJ인범의 벅스코인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11 15:26 )
-
[단독] '김건희 풍자' 유튜버 고소 사건 수임…대통령실 출신 최지우 변호사 '변호사법 위반'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10 1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