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LCC)가 연달아 취항하며 장거리와 단거리 연결성이 동시에 강화되면서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공항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탈리아의 국적항공사인 알리탈리아는 오는 6월 말부터 인천-로마 노선에 A330-200(277석)을 투입해 주 3회 운항할 예정이다. 알리탈리아는 90년대 중반 김포-로마 노선을 주 3회 운항하다가 IMF 이후 중단했는데 이번 인천공항 취항을 통해 18년 만에 한국과 로마를 다시 연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대한항공이 단독 운항하고 있는 인천-로마 노선은 지난 3년간 평균 탑승률이 77.7%에서 83.7%로 6%p 증가할 만큼 여객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알리탈리아의 취항이 관광 수요를 한층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공항은 최근 두바이공항 등 경쟁공항에 빼앗긴 환승수요를 되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동북아-유럽 연결 노선 강화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알리탈리아의 취항이 성사됨에 따라 연간 약 1만 명의 환승객을 새로이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녹스쿳항공은 인천-방콕(돈무앙) 노선에 6월 1일 첫 운항을 개시한다. 녹스쿳항공은 태국의 녹에어와 싱가포르의 스쿠트항공이 공동 투자해 올해 초 설립한 신생 LCC로 B777-200(415석)을 투입해 주 7회 매일 운항한다.
녹스쿳항공이 설립 첫 해에 인천공항을 새로운 취항지로 선택한 것은 지난 4년간 연평균 8.2%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 항공시장의 잠재 수요와 인천공항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인천공항은 녹스쿳항공의 취항으로 여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스케줄과 서비스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공항공사 박완수 사장은 “이번 2개 항공사 신규 유치를 통해 연간 여객이 30만 명 가량 증대되고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도약하려는 인천공항의 항공네트워크가 더욱 확충될 전망”이라면서 “앞으로도 8개국 13개 타깃 LCC 본사방문과 로드쇼를 추진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인천공항은 신규 항공사와 노선을 유치하려는 부단한 노력을 통해 작년 한 해 동안 춘추항공, 타이에어아시아엑스 등 6개의 신규항공사를 유치하고 22개 노선을 추가 개설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88개 항공사가 취항해 전 세계 182개 도시를 연결하고 있다. 올 한 해 동안 6개 항공사 신규 유치를 목표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환승 가이드제 등 환승객 맞춤형 환승상품 개발, 항공사 대상 환승증대 인센티브 부여, LCC 환승상품 개발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쳐 환승수요 제고를 꾀할 계획이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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