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제공. 성남시민문화예술제 홍보물
[일요신문] 성남시(시장 이재명)는 광복절을 맞아 14일 오후 7시30분 성남시청 광장 특설무대에서 “당신은 우리의 빛입니다”란 슬로건 아래 <광복 70주년 기념 성남시민 문화예술제>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광복을 이루어내고 다시 70년을 일구어 낸 시민들이 바로 이 땅의 빛이며, 광복은 시민 모두의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공식슬로건 “당신은 우리의 빛입니다”를 주제로 한 영상과 ‘소녀상과 함께 하는 평화의 다짐’을 비롯해 이은미, 안치환, 부활, 서유석 등 유명가수들이 출연해 광복의 뜻을 노래로 풀어간다.
또한, 장편소설 ‘아리랑’ 등을 통해 우리 역사를 깊숙이 조명해 온 소설가 조정래 작가와 위안부 할머니의 인터뷰 시간을 마련해 식민지의 아픔과 광복의 기쁨, 그리고 분단의 비극과 앞으로 맞이할 통일의 기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광복70주년의 의미와 광복 100주년을 향한 희망의 메시지를 시민에게 전달한다.
이번 행사에는 청소년 100여명이 함께하는 청소년풍물패, 독도 대장정 참가 대학생, 각계각층의 시민으로 구성된 70인 시민합창단, 성남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참여하며, 행사의 피날레에 시민들의 평화의 대합창이 한반도 온 누리에 울려 퍼지길 기원하는 의미에서 70인 시민합창단의 ‘평화의 합창’과 평화의 상징인 ‘하얀 비둘기 풍선 날리기’가 예정되어 있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번 성남시민문화예술제는 광복 70주년을 기념하여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광복 100주년을 향해 모두가 하나된 성남시민이 부르는 평화의 합창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성남시는 성남시청에서 개최되는 광복절 경축식(8/15 토), 판교박물관에서 열리는 전시회 <성남의 시간속으로>(8/10 월 ~ 10/11 일), 시청 광장에서 진행되는 성남청소년재단 주관 행사 <청소년이 자유를 외치다. 만세!!!>(8/15 일), 성남문화재단의 광복 70주년 기념 ‘시민과 함께하는 파크콘서트’(8/15 일) 등 다채로운 광복 70주년 기념행사를 마련했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