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제안 대상사업은 주민 다수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 지역 현안사업, 일상생활의 불편해소를 위한 사업 등으로 단순한 진정 및 불만사항, 국도비 보조사업, 지방자치단체 사무 외 사업, 특정단체 지원을 위한 사업 등은 제외된다.
접수방법은 파주시 홈페이지/정보공개/예산편성 건의 코너에서 의견을 제안할 수 있으며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 총무팀에 신청서를 작성,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으로도 제안할 수 있다.
파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제안된 사업은 읍면동 지역회의 및 분과위원회에 상정돼 사업의 수혜도, 적절성 및 타당성 등에 대한 심사과정을 거쳐 예산위원회 총회에서 우선순위가 결정되면 최종 예산협의회를 거쳐 2019년도 예산에 편성된다.
그동안 파주시는 주민제안사업 예산반영을 통해 불편사항 개선, 주민숙원사업 등을 해결해 왔으며 주민참예산제가 첫 시행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총 1천113건에 639억원, 2018년에는 127건 53억원을 반영해왔다.
파주시 관계자는 “예산편성 과정에 많은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실생활의 불편사항과 해묵은 현안들을 적극 발굴해 예산에 반영해나갈 계획“이라며 ”권역별 예산학교 운영 및 파주시 차세대 위원회 연계해 주민과의 소통과 참여를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