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북부 재난대응 중추’ 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청사, 새둥지 첫삽
‘경기북부 재난 컨트롤 타워’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가 내년 연말이면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에 새로운 둥지를 틀 전망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8일 오후 2시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김일수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청사 기공식’을 갖는다.
이날 행사는 사전 축하공연, 공식행사(경과보고, 축사, 시삽 등), 식후행사(공사 관계자 격려) 순으로 진행된다.
남경필 지사는 “지난 2006년 북부소방재난본부 개청 이래 북부지역 각종 재난현장에서 고군분투한 소방 공무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경기북부 재난컨트롤타워로써 북부 도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현재 의정부시 의정부2동에 소재한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전국 시도 지자체 소방본부 중 유일하게 임대청사로 운영 중인 곳으로, 그간 특수구조차량과 현장지휘차량이 야외에 주차돼 있고 통신장비 등을 복도에 설치해야 하는 등 열악한 실정에 있어 신청사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어 왔었다.
또한 인근 의정부소방서 역시 협소하고 노후한 청사로 인해 특수차 배치 공간 부족 등의 문제를 안고 있었고 유기적인 임무수행을 위한 합동청사 건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었다.
북부소방재난본부와 의정부소방서가 함께 사용하게 될 합동청사는 의정부시 금오동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1만682㎡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완공예정일은 2019년 12월말로, 총 38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신축 합동청사에는 북부소방재난본부 및 의정부소방서 사무공간, 종합상황실, 의소대사무실, 훈련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근무인원 약 350여명과 고가사다리차 등 20여대의 소방차량을 배치해 경기북부 지역의 재난대응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PTSD실, 힐링룸, 옥상 휴게공간 등 소방 공무원들의 심신안정을 위한 복지시설을 구비함은 물론, 소방안전체험관 및 교육장, 상황실 견학 데크 등을 갖춰 도민들의 생활안전교육의 장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 경기산업기술교육센터, 8일 입학식‥‘기술인재 양성’ 본격 돌입
‘기술인력 양성의 요람’ 경기산업기술교육센터의 교육생들이 8일 ‘2018년도 교육과정’의 첫 입학식을 갖고 본격적인 훈련에 돌입했다.
이날 오후 3시 열리게될 입학식에는 내년 1월까지 진행되는 ‘1년 과정’ 참여 교육생과 오는 7월까지 진행되는 ‘상반기 과정’ 교육생 등 180여명 참석한다.
경기산업기술교육센터는 우수 기술인력을 산업체에 공급하고 청년실업을 해소하고자 경기도가 두원공대 파주캠퍼스에 위탁·운영 중인 맞춤형 취업교육기관이다. 2008년 설립 후 지난해까지 수료생 1576명 중 1480명이 취업, 평균 93.9%의 취업률을 달성하며 명실상부 ‘취업사관학교’의 역할을 해왔다.
올해는 ‘1년 과정’으로 ‘디스플레이시스템운용(35명)’, ‘사물인터넷시스템개발(35명)’ 등 2개 과정을, 상반기 과정에는 ‘전산응용CAD설계(36명)’, ‘웹·앱콘텐츠디자인(35명)’, ‘피부에스테틱(24명)’ 등 3개 과정을 각각 운영한다.
‘디스플레이시스템운용’ 과정은 공장자동화 분야의 핵심 기술인 PLC를 이용한 자동제어 기술자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기초전기전자, 제어용 프로그램, PLC기초, PLC네트워크, HMI 등의 수업을 실시한다.
‘사물인터넷시스템개발’은 최근 각광받는 사물인터넷(IOT) 분야의 핵심기술인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임베디드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제어 기술자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기초전기전자, 디지털공학, OrCAD, 마이컴, 마이컴응용, 임베디드시스템, 라즈베리파이 등을 교육한다.
‘전산응용CAD설계’ 과정은 제품설계 및 개발 분야에서 실력과 성실성을 겸한 기계기구 설계자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모델링, 기계요소설계, 전산기계제도, 도면해독, 3D모델링, 기구학 등의 수업이 마련돼 있다.
‘웹·앱콘텐츠디자인’ 과정은 웹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전문화된 웹콘텐츠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웹앱디자인, 웹앱퍼블리싱, 인터렉티브디자인, 웹사이트 기획, 웹프로그래밍, 서블릿프로그래밍 등을 배우게 된다.
‘피부에스테틱’ 과정은 피부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으로, 피부미용학, 화장품학 등의 이론수업과 얼굴관리, 전신관리, 아로마 테라피, 두피 및 발관리, 서비스 매너, 병원코디네이터 등의 교육을 받는다.
이번 과정은 고졸 이상 학력자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교육훈련 비용은 전액 도비로 지원되며, 원거리 거주자에게는 기숙사가 제공된다. 교육을 수료한 학생은 취업알선은 물론 사후관리도 받을 수 있다.
최창호 경기도 일자리지원과장은 “경기산업기술교육센터가 운영하는 교육과정에 대해 기업체와 수료생의 만족도가 높다”며 “청년구직자의 취업기회 확대와 기업체 일자리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교육 과정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