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수 다산행정복지센터장이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다산행정복지센터
[남양주=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남양주시 다산행정복지센터, 무더위 속 어르신들 건강 챙기기
남양주시 다산행정복지센터(센터장 유영수)는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 3일 무더위쉼터로 운영하고 있는 관내 경로당을 방문해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 정상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어르신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폭염 피해 예방활동을 펼쳤다.
센터는 연일 지속되는 폭염에 노인분들이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무더위가 심한 낮 시간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등으로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유영수 센터장은 경로당이 무더위쉼터로 운영되는 만큼 지역주민(비회원)의 출입을 제한하는 사례가 없도록 강조했으며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나실 수 있도록 무더위쉼터 관리 및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지속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 남양주풍양보건소, 지역아동센터 아동 대상 ‘알찬영양교실’ 운영
남양주풍양보건소(소장 정태식)는 여름방학을 맞아 지난 3일부터 오는 8월말까지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알찬영양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보건소에 따르면 알찬영양교실은 방학기간을 이용, 성장기 아동에게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교육과 편식 등 잘못된 식생활을 개선해 건강한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역아동센터 7개소 150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알찬영양교실에 참여한 아이들은 식품구성자전거를 이용해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 바나나, 키위, 블루베리, 토마토 등 제철과일로 과일요거트 샐러드를 만들어보며 평소에는 잘 먹지 않는 견과류, 콩류, 채소류를 첨가한 영양가득 과일요거트도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아이들의 집중력과 순발력을 키우고 민첩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12개의 컵을 활용한 ‘스포츠 스태킹’수업과 구강보건센터의 충치예방을 위한 올바른 칫솔질방법 교육과 구강검진서비스도 함께 하고 있다.
한편 풍양보건소는 올해 초에도 알찬영양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