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드라마 <시크릿 가든>의 주원(현빈 분)의 명대사를 진짜 현빈처럼 말하고 싶다면? 변변한 개인기 하나 없어 회식 때마다 민망하다면? 예나 지금이나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개인기, 성대모사를 스마트폰으로 연습할 수 있게 됐다. 코난테크놀로지가 애플 앱스토어에 내놓은 무료 애플리케이션(앱) ‘보이스스타’는 최신 유행어 성대모사를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내 성대모사의 점수까지 매겨준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해당 앱을 구동한 후 녹음 버튼을 누르고 최선을 다해 원본 음성과 비슷하게 따라 말하면 하면 된다. 유행어는 <시크릿 가든> <개그콘서트> <포켓몬스터> 등 예능 드라마·영화 만화 기타 부문에 걸쳐 다양하게 준비됐다.
이용자는 각 카테고리 내 유행어들을 인기순, 인물순, 프로그램순, 최신순으로 정렬해 이용할 수 있다. 카테고리 화면에서는 새로 등록된 유행어나 인기 유행어가 순위에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 간편하게 최신 유행어를 확인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유행어는 즐겨찾기로 등록해, 간편하게 연습이 가능하다.
보이스스타는 무작위 도전 기능을 지원해 제공되는 유행어 중 임의로 선택된 한 유행어를 따라할 수 있다. 나오는 점수로 밥값이나 술값 내기를 하는 이용자도 많다. 한 누리꾼은 “술자리에서나 커피 내기 할 때 유용하게 사용 중”이라며 “혼자 사용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함께 사용할 때 더욱 재미있다”고 말했다.
보이스스타는 녹음한 성대모사를 온라인에 올려 다른 이용자들이 등록한 성대모사와 비교하는 것도 가능해 다른 사람이 올린 성대모사를 들어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누리꾼들은 “다른 사람들 성대모사한 걸 듣는데 웃다가 죽는 줄 알았다”, “아이유 성대모사 남자 1등한 분 대박” 등의 반응을 보였다.
다만 점수는 대체적으로 짠 편이다. 코난테크놀로지는 해당 앱에 화자인식 음성신호 처리 기술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다소 내 점수가 인정사정없더라도 음성인식 기술로 인한 결과이니 마음 상하는 것은 금물이다.
이진언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