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학습용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디지털 기반 교실수업 가이드북’ 4종을 개발해 유·초·중·고·특수학교에 보급한다고 22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교육환경 변화에 맞춰 미래교육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1학생 1스마트 기기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가이드북은 ‘1학생 1스마트 기기 지원’ 사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 동안 스마트 기기 활용 수업에 경험이 풍부한 선도교사 120명이 참여해 개발됐다.
가이드북은 모든 교사들이 교실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크롬, 윈도우 등 운영체제(OS)별 4종으로 만들었다. 운영체제별 기초 기기 사용법, 교실 수업 적용 사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팁 등을 담고 있다.
특히 부산시교육청은 디지털 기반 교실 수업 가이드북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오는 3월부터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스마트 기기 활용 수업 역량 강화 연수’를 연중 수시로 실시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다른 교육청보다 앞서 구축한 블렌디드 교실과 1학생 1스마트 기기 지원 등을 통해 올해 미래교육을 본격 시행한다”며 “이번에 개발한 가이드북은 교사들에게 디지털 기반의 학생 참여 수업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직업계고 학생에 취업준비금 최대 50만원 지원
올해부터 부산지역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준비금을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부산 직업계고 내일(My future/My job) 행복드림 바우처’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및 지역경제의 어려운 상황에서 취업난에 봉착한 직업계고 학생들을 돕기 위해 자격증 취득과 어학능력 향상, 전공 및 자기계발 역량 강화 등 취업준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예산 25억원을 들여 부산지역 특성화고 32개교와 마이스터고 4개교 등 직업계고 36개교 학생 1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이 사업을 실시한다.
자격증 취득, 현장체험 및 실습, 취업희망자 교육 등 학교 안팎의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1인당 취업준비금을 학년에 따라 최소 20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체계적인 구직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 위해 직업계고 취업진로 지원의 새로운 모델인 AI취업지원시스템을 구축, 운영한다. 또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체계적인 구직 포트폴리오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직업계고 취업진로 지원의 새로운 모델인 AI취업지원시스템을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직업계고 취업 및 창업 지원’을 역점과제로 선정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변화하는 미래산업의 핵심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이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오는 3월 3일 ㈜부산은행과 직업계고 취업준비금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 사업이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미래직업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학원·독서실 등 8,666곳에 방역물품 지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신학기 학원 내 코로나19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부산지역 학원, 교습소, 독서실(이하 학원 등) 등 8,666개소에 방역물품을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예산 13억8,000만원을 들여 거리두기 및 영업시간 제한 등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학원 1곳당 20만원 상당의, 교습소·독서실 1곳당 10만원 상당의 손소독제, 살균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각각 지원한다.
특히 부산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소속 5개 교육지원청에 학원 방역 지도·점검 인력을 각각 1명씩 추가 배치해 학원 등에 대한 특별 및 일일 지도·점검 등을 실시한다.
이수금 시교육청 교육혁신과장은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지역 내 확진자 중 학생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방역물품 지원이 코로나19로 힘든 학원 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학교장과 고위공직자 청렴연수 실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2월 22일 오후 2시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장, 4급 이상 고위공직자 701명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해 실시간 비대면 청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오는 5월 19일부터 시행되는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과 공무원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등 주요 반부패 법령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2022년 부산시교육청의 청렴정책을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문양근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가 ‘함께 생각하는 청렴’을 주제로 청렴리더로서 갖춰야 할 역량과 청렴인식에 대해 강의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신속한 제도정착을 위해 소속 교직원들에게 이해충돌방지법에 따른 공직자의 행위기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 및 홍보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일권 시교육청 감사관은 “학교장 및 고위공직자의 청렴 의지는 반부패 정책을 추진하는 데 핵심요소”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청렴리더십을 강화해 솔선수범하는 청렴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