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장은 이날 탄현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를 열고 "1기 신도시 조성 당시 계획된 광역교통으로는 지금의 인구를 수용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러 획기적인 교통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고양-양재 고속도로 사업이 민자적격심사에 통과됐지만, 현재까지 검토된 노선은 양재부터 현천JC까지"라며 "이 노선이 자유로 지하고속도로까지 연장될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반드시 자유로에 지하도로가 뚫리게 하고, 시민들의 출퇴근이 원활해지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시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가 바로 교통이고, 공약(70개) 중 교통 관련 공약이 38%(17개)나 될 정도이지만, 광역교통 결정권은 중앙부처가 모두 갖고 있어 참 어렵고도 험난한 길"이라고 토로했다.
고양시는 현재 신분당선과 9호선 연장, 3호선·경의중앙선 급행 및 증차를 비롯해 GTX-A노선과 대곡소사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 등을 추진 중이다.
광역교통망이 확충되어야 하는 확실한 논리를 만들고, 시민·전문가·학회 등과 힘을 모아 국토교통부, 정치권과의 협상을 확대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고양시에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게 이 시장의 입장이다.
김장수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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