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포스코건설.
[일요신문]포스코건설(사장 황태현)은 지하주차장의 공기단축 및 원가절감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공법이 국토교통부 신기술로 지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 기술의 명칭은 ‘비긴장 강연선을 이용한 지하주차장용 PC 기둥-보 비내진 접합부 일체형 공법’이다. 에스에이치공사·롯데건설·동서피씨씨·삼표이앤씨·한양대와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됐으며 국토교통부 신기술 제736호로 지정돼 향후 5년간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해 신기술로 보호받게 된다.
강연선(鋼撚線)은 여러 가닥의 강철선을 꼬아서 만든 줄이며 PC(Precast Concrete)는 건축물의 기둥, 보, 벽과 같은 부자재들을 공장에서 제작 후 현장으로 운반·설치해 완성하는 공법이다.
비긴장 강연선 PC 공법은 기존 공법에 비해 접합부 일체성을 높여 시공성 및 안전성을 끌어올린 공법이다.
우선 2~3층 높이의 지하주차장 기둥이 설치되면 기둥과 기둥사이를 연결하는 보가 놓여 지게 된다. 기존에는 기둥과 보의 접합 부위가 콘크리트가 없는 ‘철근 노출형 공법’이었으나 시공안전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하지만 접합부를 콘크리트로 감싸고 기둥과 보 사이에 비긴장 강연선을 관통시켜 일체성을 확보하고 안전성을 증대시켰다.
또한 ‘1방향 보-기둥 시스템’을 적용, 기존 2방향에 비해 보의 개수를 절반 가까이 줄이면서도 구조적인 효율성을 높여 지하주차장의 경제성 및 시공성 등을 크게 개선시켰다.
아울러 보 내부에 비긴장 강연선을 넣게 됨에 따라 보 높이를 20% 가량 줄일 수 있게 돼 층고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김용민 포스코건설 R&D센터 전무는 “이번 공법은 구조ㆍ시공적인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공법으로 원가절감, 공기단축이 가능하다”며 “향후 가장 경제적인 지하주차장 공법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기평 기자 ilyo11@ilyo.co.kr